반응형

 장염이 걸리면 도대체 어떤 걸 먹어야 하고, 장염에 먹어도 되는 음식이 무엇일지 고민하게 됩니다. 애초에 장염으로 인해서 속이 더부룩하고, 무엇을 먹어도 대부분 소화를 시키지 못하고 설사로 나오기 때문입니다. 보통은 며칠 그냥 굶으시는 분들도 많이 계실 것입니다. 하지만 장염이 자주 생기시는 분들은 아무것도 안 먹고 계속 버티는 것도 힘든 일이죠. 이번 글에서는 장염에 좋은 음식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장염에 좋은 음식 BEST13 썸네일
장염에 좋은 음식

 

목차

     

    장염에 좋은 음식

     기본적으로 장염은 설사를 많이 하면서 몸에 열이 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설사를 반복적으로 하게 되면 신체는 탈수증상을 겪게 됩니다. 거기에 이미 장염으로 인하여 소화 기능이 떨어집니다. 그래서 일반적인 식사를 할 경우에는 더욱 장염 증상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만약 장염 증상과 원인이 궁금하신 분들을 위해서 링크 남겨놓도록 하겠습니다.

     

    장염 증상 및 원인 총정리 (급성 장염 포함)

     살아가면서 장염 증상 한 번씩은 겪어보셨을 거예요. 장염증상이 심할 때에는 정말 아무것도 할 수 없는 경우도 많죠. 다양한 증상이 있고, 다양한 장염 원인이 있습니다. 특히, 더운 날씨에 많

    healthbear.tistory.com

     

    장염에 좋은 음식, 추천 장염 음식들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이온음료

     보통 장염으로 설사를 반복적으로 하는 경우에 '탈수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많은 분들이 물만 드시려고 합니다. 물론 물은 안 마시는 것보다는 나을 것입니다. 하지만 이온음료가 장염 음식으로 좋은 이유가 있습니다. 실제로 물만 드시려는 분들이라면 뭘 먹어도 설사를 하시는 상태일 것인데 그럼 '탄수화물'을 섭취하지 않는 상태가 됩니다. 물에는 소금(염분, 나트륨)도 없기 때문에 몸에서는 수분을 잡아둘 수 없는 상태가 됩니다. 이런 상태에서 수분만 섭취할 경우에는 몸의 전해질농도에 문제가 생깁니다. 그럼 잔뜩이나 탈수 증상으로 어질어질한 상황에 추가적인 전해질 문제로 어지러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온음료는 대부분 당과 나트륨으로 전해질농도를 맞춰줍니다. 정말 아무런 식사를 못할 정도인데 병원을 못가고, 집에서 쉬고 있는 상태이다. 그렇다면 이온음료를 섭취하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바나나

     바나나에는 풍부한 식이섬유가 있습니다. 식이섬유도 장에 큰 무리를 주는 경우가 있는데 바나나는 큰 무리가 없는 '펙틴'이라는 식이섬유로 알려져 있으며 소화를 촉진시키고, 장 내에 유해한 독소를 배출할 수 있는 도움을 줄 수 있어서 변비가 심할 때 섭취하는 것도 좋고, 장염 증상으로 설사를 하는 경우에도 좋습니다. 식이섬유는 장내의 수분을 흡수하여 설사를 멈추게 하는 것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특히, 바나나는 빠른 흡수 형태의 탄수화물이기 때문에 장염으로 인하여 몸이 힘들 때 빠른 에너지를 회복할 수 있는 장염에 좋은 음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매실

     매실은 과거부터 소화가 좋지 않을 경우에 많이 섭취하는 음식이었습니다. 매실의 경우에는 향균력이 뛰어난 과일로 알려져 있습니다. 대부분 장염 증상은 세균성 장염인 경우가 많기 때문에 항균력이 좋은 매실은 장내의 염증 증상을 완화시키며 소화액 분비에도 좋기 때문에 더부룩한 증상이 있거나 소화가 안 되는 증상에도 도움을 줍니다.

     주의를 해야 할 부분은 따뜻한 차의 형태로 섭취하는 것이 좋다는 것입니다. 장염의 발생 원인 중에 큰 이유인 차가운 음식 섭취를 피하면서 장염 음식인 매실의 좋은 효과를 위해서는 따뜻하게 섭취해주세요. 평소에도 만성 장염 증상이 있으신 분들은 따뜻하게 커피나 음료대신 섭취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매실이 열려 있는 나무
    매실

     

    ▶보리차

     보리차의 경우에는 이온음료처럼 '탈수증상'을 막기 위해서 많이 섭취하십니다. 위에도 말씀드렸지만 일반 물을 섭취하실 경우에는 몸 상태에 따라서 전해질 농도에 문제가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좋은 성분이 많은 보리차를 추천드립니다. 보리차에는 폴리페놀, 아라비녹실란, 피토스테롤, 베타글루칸, 토콜레이 등의 좋은 항산화 성분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장염은 면역력이 떨어질 때 많이 생깁니다. 보리차 성분 중에 펩타이드, 베타글루칸, 아라비녹실란이 떨어진 면역력이 향상될 수 있도록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보리차가 염증을 줄여주는 효과도 있으니 일반 물을 섭취하시기보다는 보리차를 섭취하시는 것이 더 증상을 호전시킬 수 있습니다. 장염 음식으로 좋은 보리차도 매실과 마찬가지로 따뜻한 형태로 섭취하셔야 합니다.

     

     

    ▶연근

     장염에 걸렸을 때에는 장의 점막이 손상 된다고 합니다. 연근에는 뮤신이라는 성분과 타닌 성분이 있는데 뮤신은 장염으로 떨어진 소화기능을 돕고, 소화불량에서 벗어날 수 있게 해 준다고 합니다. 타닌의 경우에는 장내 염증을 완화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연근의 경우에는 장염일 때 그냥 먹기 힘들기 때문에 가루형태로 따뜻하게 섭취하는 것이 좋은 방법이라고 합니다. 주의할 점은 연근의 경우 소화력이 약한 사람은 많이 먹으면 반대로 탈이 생길 수 있다고 하니 몸상태를 보며 소량씩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연근
    연근

     

    ▶생강

     생강은 평소에도 몸을 따뜻하게 만들어 주는 것으로 많이 알고 계실 거에요. 장염이 걸리게 되는 경우 속이 '냉하다'라는 느낌을 많이 받으시는데 잦은 설사와 복통으로 인하여 그럴 수 있다고 합니다. 이럴 때 따뜻한 성분의 생강을 꿀과 함께 생강차의 형태로 섭취하시면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만들어 설사와 복통을 완화시킬 수 있기 때문에 좋은 장염 음식입니다.

     

     

    ▶코코넛 오일

     장염에 좋은 음식에 코코넛 오일. 뭔가 의아하시죠? 실제로 코코넛 오일은 장염에 걸렸을 때 장내 염증을 완화 시키는데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하지만 코코넛 오일의 경우에는 심하게 장염 증상이 나타날 때보다 평소에 만성 장염 증상이 나타나는 사람들이 식사를 할 때 한 두 방울씩 넣어서 섭취하면 장염 음식으로 예방에 많은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코코넛 오일
    코코넛 오일

     

    ▶꿀

     과거에는 크게 장염에 관련된 약이 없을 때 따뜻한 물에 꿀을 타서 많이 먹었다고 합니다. 일단 꿀 자체가 ''이고, 바나나와 같이 몸에 빠르게 흡수가 되는 당의 형태이기 때문에 물과 함께 섭취 할 경우 장염으로 인해 떨어진 기력을 빠르게 회복할 수 있습니다. 꿀은 따뜻한 성질의 비타민과 미네랄이 많기 때문에 떨어진 면역력을 높이고, 몸을 따뜻하게 만들어 주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꿀에는 글루콘산이라는 성분이 풍부하게 있는데 장염 증상이 완화 된 후에도 꾸준히 섭취할 경우에 장내 유익균의 증식을 도와줄 수 있기 때문에 장을 활성화시킵니다.

     

     

    ▶마

     마에는 '연근'에도 들어있는 뮤신 성분이 풍부합니다. 이 뮤신 성분은 우리가 마를 만졌을 때 끈적끈적한 점액에 많이 포함되어 있는데 연근과 마찬가지로 장염음식으로 인해 손상된 점막을 보호하고 재생할 수 있게 도와준다고 합니다. 마의 경우에는 평소 위염 또는 장염 증상이 있을 때에 꾸준히 섭취하면 뮤신 성분으로 인해 염증은 잡고, 위와 장의 점막을 재생하게 하여 증상 완화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가루 형태로 따뜻한 물에 섭취하시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감자

    감자는 식이섬유가 풍부한 식품입니다. 감자는 몸속에 있는 염증을 완화시켜 주고, 장속을 보호해준다고 합니다. 식사가 힘든 시기에는 사실 먹기가 쉽지 않을 수 있으나 충분히 음식을 섭취할 수 있는 상태라면 찐 감자를 섭취하시는 것도 장을 릴랙스 시킬 수 있기 때문에 장염에 좋은 음식입니다.

     

     

    ▶물

     위에서는 맹물은 별로 안 좋은 것처럼 말씀드렸는데 물을 왜 추천하나 싶으시죠?? 기본적으로 탈수가 일어났을 때 뭐가 없다면 사실 물이라도 마시는 것이 맞기 때문입니다. 대신!! 제가 추천드리는 물은 정수기 물을 제외한 물입니다. 정수기의 경우에는 좋은 미네랄까지 모두 걸러서 정말 '없을 무의 형태'로 나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조금의 미네랄이라도 섭취할 수 있도록 생수를 드신다면 그나마 낫다고 생각합니다. 

     

     

    ▶양배추

     양배추는 보통 위장에 좋다고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위염과 위궤양의 질환을 가진 분들에게 섭취하시라고 권해드리는데 양배추 안에는 비타민K와 식이섬유, 비타민 U의 성분들이 많이 포함되어 있어 장 건강에도 도움을 주며 염증 완화에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생으로 섭취하시기보다는 한 번 쪄서 섭취하시는 것이 장염 음식으로 더욱 좋다고 합니다.

     

     

    ▶찹쌀 죽, 미음

     장염은 소화 기능이 많이 떨어지는 것이 특징입니다. 내가 먹는 음식들의 영양분을 제대로 받아들이기 힘든 상태인 것이죠. 이럴 때 따뜻한 성분과 풍부한 식이섬유, 면역력에 좋은 찹쌀을 이용하여 죽이나 미음 형태로 섭취하시는 것이 에너지도 보충하고, 장염음식으로 완화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죽과 미음을 섭취하실 때에는 약간의 소금이나 간장을 이용하여 염분을 섭취하셔서 전해질 농도도 떨어지지 않도록 하는 것도 좋습니다. 

     


    장염에 먹어도 되는 음식, 장염에 좋은 과일, 장염에 좋은 음식 추천 등 많이 검색해보셨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사실 장염 음식도 중요하지만 평소에 어느 정도 관리를 해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장염에 좋은 음식 가장 추천하는 것은?

    이온음료입니다. 저는 장염이 생기면 포카리 또는 파워에이드를 큰 것으로 구매해서 계속 마십니다.

    장염에 좋은 음식 TOP 3는?

    1. 이온음료 2. 바나나 3. 찹쌀 죽, 미음입니다.

    장염에 좋은 과일은?

    바나나, 사과, 홍시가 있습니다. 주의하실 점은 평소에 장염 증상이 자주 있다면 과일도 차갑지 않게 실온에서 보관하셔서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장염 증상 및 원인 총정리 (급성 장염 포함)

     살아가면서 장염 증상 한 번씩은 겪어보셨을 거예요. 장염증상이 심할 때에는 정말 아무것도 할 수 없는 경우도 많죠. 다양한 증상이 있고, 다양한 장염 원인이 있습니다. 특히, 더운 날씨에 많

    healthbear.tistory.com

     

    다이어트 방법 총정리 (살빼는 법 포함)

     다이어트 방법 항상 굼금하시죠?? 남들은 살을 잘 뺀다고 하는데 나는 왜 살이 안 빠질까?? 다양한 방법이 있는 것이 맞죠. 인터넷과 SNS에는 정말 많은 다이어트 방법이 돌아다닙니다. 하지만

    healthbear.tistory.com

     

    스트레스를 잘 관리해야 하는 이유는 '코티솔' 때문이다.

     평소에 어떤 방법으로 스트레스를 관리하시나요? 혹시 '코티솔'이라는 단어를 들어 보셨나요. 아마 TV를 시청하시다가 한 번쯤은 들어보셨을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코티솔은 '스트레스'에 관련

    healthbear.tistory.com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