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쥐젖 원인 알고 계신가요?? 평소에 피부에 생기는 쥐젖으로 고생을 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쥐젖은 연성 섬유종이라고도 불리며 특히 여성 신체의 다양한 부위에 생기게 됩니다. 이번 글에서는 쥐젖 원인 생기는 이유와 쥐젖 제거 방법, 증상까지 모두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쥐젖 원인 제거 방법 연성 섬유종 썸네일
쥐젖 원인 쥐젖 제거 방법 연성 섬유종

목차

     

    쥐젖이란

    ▶쥐젖 정보

     보통 쥐젖은 나이가 들면서 많이 생긴다고 합니다. 특히 중년의 나이를 넘은 여성들에게 많이 생기며 피부가 접히는 부위에 쥐젖이 생기는데 아주 작은 1mm 정도 사이즈부터 몇 센티미터(cm)까지 다양한 사이즈로 나타나며 피부의 세포와 콜라겐이 증식해서 만들어진 양성 종양입니다. 쥐젖은 '연성 섬유종'이라는 정식 명칭이 있으며 목, 겨드랑이 쥐젖, 사타구니, 손, 얼굴 쥐젖, 눈, 간혹 성기 부위에도 생길 수 있습니다.

    쥐젖 연성 섬유종
    쥐젖 연성 섬유종

     

     일반적으로는 쥐젖은 통증을 발생하지 않는 경우가 많지만 간혹 가려움과 통증을 동반하는 경우도 있어서 미용의 목적으로 제거 하는 것이 아닌 통증과 가려움의 양상으로 인하여 제거하시는 분들도 많다고 합니다.

     

     쥐젖(연성 섬유종)과 많이 혼동하시는 것이 물사마귀입니다. 물사마귀와 쥐젖 원인은 다르며 감염으로 발생하는 것이 아니고 타인에게 옮기는 병이 아니라는 것. 즉, 쥐젖은 전염성이 없습니다. 쥐젖 원인으로 생겼을 때 가장 걱정하시는 부분이 이게 다른 곳으로 계속 옮겨가거나 쥐젖 번짐이 생기면 어떻게 하지?? 이런 걱정을 많이 하시는데 이건 잘못된 정보라고 합니다. 위에 말씀드린 것처럼 신체 부위에 생긴 쥐젖이 통증이나 가려움 증상이 있을 때가 아니라면 꼭 치료와 제거를 받아야 하는 것은 아니라는 것입니다. 하지만 쥐젖 자연치유는 거의 불가능한 일이다 보니 눈에 띄는 위치에 생길 때에는 미용을 위해서 제거하는 사람들이 많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쥐젖이 생긴 후에 관심을 두고 지켜보셔야 할 점은 크기가 계속 커지는지, 통증이 있는지, 가려움을 동반하는지 정도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Q. 쥐젖의 다른 이름은 무엇인가요???

    A. 쥐젖은 다양한 이름을 가지고 있습니다. 가장 많이 불리는 이름은 연성 섬유종이며 피부폴립, 섬유 상피 용종, 물렁 섬유종 등의 이름으로도 불립니다.

     

    Q. 꼭 쥐젖을 제거 해야하나요??

    A. 통증, 가려움, 크기가 계속 커지지 않는 경우에는 그러지 않으셔도 됩니다. 대부분 미관상의 목적으로 제거합니다.

     

    ▶쥐젖(연성 섬유종) 증상

     쥐젖은 다리 모양을 기준으로 3가지의 형태라고 합니다.

    • 가장 빈번한 형태의 다발성 형태. 두께와 크기는 1~2mm인 경우가 많으며 피부와 피부의 마찰이 많이 생기는 주름이 있는 곳인 목, 겨드랑이, 사타구니 등에서 많이 발생하는 형태로 정말 미관을 제외하고는 크게 문제가 없는 형태입니다.
    • 단발성과 다발성으로 모두 나타나는 두께와 크기가 위의 형태보다 크며 보통 2mm 두께 이상, 5mm 길이 이상을 가진 형태입니다.
    • 피부의 염증과 괴사가 나타날 수 있는 마지막 형태는 단발성으로 1cm 이상의 크기인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Q. 쥐젖 증상에서 염증과 괴사가 나타나는 쥐젖도 있다고 하셨는데 어떻게 하나요??

    A. 기본적으로 쥐젖은 양성 종양이기 때문에 큰 문제는 없지만 피부과를 내원하셔서 조직 검사를 받는 방법도 있습니다. 

     

    쥐젖 원인 (생기는 이유)

     사실 쥐젖 원인은 정확하게 이거다!! 하는 것이 없다고 합니다. 하지만 쥐젖이 빈번하게 생기는 사람들을 기준으로 보면 몇 가지 추측 가능한 이유는 있다고 합니다. 가장 큰 원인은 노화에 따른 피부의 변화이며 당뇨병, 임신, 갑작스럽게 체중이 증가한 상태, 비만(높은 체중)을 계속 유지하고 있는 사람들이 쥐젖(연성 섬유종)이 빈번하게 발생하는 것을 보고 쥐젖 원인으로 보고 있습니다.

     

     특히, 피부가 마찰되는 부위에 쥐젖(연성 섬유종)이 많이 발생하기 때문에  임신, 갑작스러운 체중 증가, 비만 상태, 노화로 피부가 쳐진 상태에는 반복적으로 마찰이 생기기 때문에 피부의 콜라겐이 이상 반응을 일으켜 반복적으로 쥐젖이 반복적으로 생길 수 있다고 합니다. 

     

    쥐젖 제거 방법

     쥐젖 제거 방법을 알아보기 전에 쥐젖이 생겼을 때 주의사항에 대해서 먼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실 쥐젖은 위에도 말씀드렸지만 얼굴부터 시작해서 눈, 목 주변 쥐젖, 겨드랑이, 사타구니 쥐젖 등 피부의 부위에는 다 생길 수 있습니다. 한 번 신경이 쓰이기 시작하면 계속 보게 되니 스트레스를 받는 것도 이해를 합니다. 하지만 하지 말아야 할 행동이 있습니다.

     

    출처: 피부왕정윤

     

     

    ▶주의사항

     주의 사항은 바로 혼자 쥐젖을 비위생적으로 쥐젖 제거 방법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정말 인터넷을 통해서 쥐젖 제거 연고나 쥐젖 제거 패치를 검색하셔서 사용하시는 분들은 차라리 낫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이 손톱깎이나 실을 이용해서 쥐젖(연성 섬유종)을 제거하시려고 하십니다. 간혹 그냥 손으로 쥐젖을 뜯어내시려는 분들도 계신다고 합니다. 위에 쥐젖은 전염성이 있지는 않다고 말씀드렸지만 크기는 커질 수 있다고 말씀드렸는데 혼자 잘못 제거하실 경우에는 피부에 보기 싫은 흉터가 생길 수 있으며 감염을 통해 해당 쥐젖 위치에 통증이 발생할 수 있으며 감염이 될 수도 있습니다. 최악의 경우에는 크기가 더욱 커질 수 있다는 것을 알고 계셔야 합니다.

     

    ▶쥐젖 제거 방법

    ▷최선의 쥐젖 제거 방법: 피부과 방문

     어떻게 보면 당연한 것입니다. 미관상에 문제라도 피부에 쥐젖(양성 종양)이 생긴 것이기 때문에 쥐젖 제거 피부과를 방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일반적인 피부과에 방문하시면 크게 어려움 없이 제거할 수 있습니다. 물론 크기에 따라서 제거 방법은 다릅니다. 점을 제거하듯이 작은 크기의 쥐젖은 마취연고를 바른 후에 전기 건조술 또는 레이저를 사용해서 간단하게 제거 할 수 있습니다. 크기가 조금 큰 경우에는 절제술로 메스를 이용하여 절단합니다. 시술을 받은 후에는 쥐젖 피부과에서 관리 방법에 대해 이야기해주실 것입니다. 보통 해당 부위에 물과 햇빛이 닿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차선의 쥐젖 제거 방법: 쥐젖 제거 크림, 쥐젖 제거 패치, 쥐젖 제거 키트

     제가 차선의 방법을 소개해드리는 이유는 쥐젖 제거 피부과를 방문하지 말아라!!! 의 의미가 아니라 손톱깎기와 실, 손톱으로 뜯어내는 등의 감염의 위험이 있는 행동들을 안 하시기 바라기 때문입니다. 피부과 방문을 제일 우선으로 하시고, 병원을 방문하지 않고 꾸준한 케어를 해보시겠다 하시면 쥐젖 제거 크림을 사용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쥐젖제거패치와 쥐젖제거키트도 있는데 쥐젖이 너무 작은 경우에는 활용이 어렵다는 이야기도 있기는 하지만 원리는 쥐젖을 고무밴드 형태로 감싸서 혈류를 막아 시간이 지남에 자연스럽게 피부에서 떨어지게 만드는 것입니다. 보통 빠른 사람들은 5일 늦으면 10일 정도 해당 부위에 투명한 고무를 달고 다녀야 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손톱깎이나 손으로 잡아 뜯는 것보다는 훨씬 위생적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차선책으로 넣어뒀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쥐젖 정보, 쥐젖 원인, 치료 방법까지 모두 알아봤습니다. 쥐젖(연성 섬유종)은 한 번 생기면 쥐젖 자연치유는 어렵다고 말씀드렸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평소에 생기지 않도록 관리를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우리가 원인 중에서 노화, 임신은 방법이 없으니 갑작스러운 체중 증가와 비만이 되지 않도록 관리를 해주는 것이죠. 유산소 운동과 근력 운동을 병행하셔서 탄력 있는 피부를 만드시면 피부의 마찰도 줄어들 것이며 콜라겐의 이상 반응으로 생기는 쥐젖 원인에서도 조금이나마 벗어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마지막 당부의 말씀은 쥐젖 제거 방법은  손톱깎이, 손으로 뜯는 행동과 민간요법을 활용하지 마시고 쥐젖 피부과 또는 최소한 청결한 쥐젖 제거 방법으로 쥐젖 제거 크림, 쥐젖 제거 패치 등을 활용해서 제거하시기를 바랍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다이어트 방법 총정리 (살빼는 법 포함)

     다이어트 방법 항상 굼금하시죠?? 남들은 살을 잘 뺀다고 하는데 나는 왜 살이 안 빠질까?? 다양한 방법이 있는 것이 맞죠. 인터넷과 SNS에는 정말 많은 다이어트 방법이 돌아다닙니다. 하지만

    healthbear.tistory.com

     

    장염 증상 및 원인 총정리 (급성 장염 포함)

     살아가면서 장염 증상 한 번씩은 겪어보셨을 거예요. 장염증상이 심할 때에는 정말 아무것도 할 수 없는 경우도 많죠. 다양한 증상이 있고, 다양한 장염 원인이 있습니다. 특히, 더운 날씨에 많

    healthbear.tistory.com

     

    눈 실핏줄 원인 예방법 (터지는 이유)

     주변을 보면 평소에도 눈에 실핏줄이 많은 사람들이 있습니다. 이런 분들이 특히 빈번하게 토끼눈과 같이 빨간 눈이 되어서 옵니다. 눈에 실핏줄이 터짐으로 인해서 그러는 것인데 평소에 반

    healthbear.tistory.com

     

     

    쥐젖(연성 섬유종) 원인 생기는 이유가 무엇일까요?

    현재까지는 명확하게 딱!! 이런 원인이다.라는 것은 없다고 합니다. 중년 이상의 비만인 여성에게 가장 잘 나타난다고 합니다.

    쥐젖 제거 방법은 어떻게 하는 것이 가장 좋을까요?

    가장 좋은 방법은 피부과에 방문하는 것입니다.

    + Recent posts